2019 화제의 뉴스

세계의 놀라운 뉴스

과학과 기술의 화제

입력시간 : 2020-01-06 10:48:40 , 최종수정 : 2020-01-10 10:09:15, 김태봉 기자

2019년을 뒤흔든 과학이슈들


다사다난했던 2019년도 이제 막바지다.

올해엔 과연 어떤 과학이슈들이 전 세계를 뜨겁게 달구었을까?

 

달 착륙 50주년

 닐 암스트롱이 달에 첫 발을 내딛은 지 50. 이제 인류는 태양계 밖으로 탐사선을 보내는 등 우주 여행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이를 기념하는 행사도 세계 각지에서 활발하게 진행됐다.

국내서는 대구, 광주, 부산 등 3개 국립과학관 법인이 공동으로 우주로의 도전특별전을 준비해 많은 호응을 얻었다.

 

블랙홀 관측

인류 역사상 최초로 블랙홀의 실제 모습을 관측하는 데 성공했다. 빛조차 탈출할 수 없는 강한 중력을 가진 블랙홀은 사건지평선 바깥을 지나가는 빛도 휘어지게 만든다. 때문에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관측할 수 없기 마련

출처: EHT공동연구진

 

이에 과학자들은 전파망원경을 8개를 활용, 서로 다른 망원경을 통해 들어온 블랙홀의 전파신호를 컴퓨터로 통합하고 분석하는 작업을 거쳤다.

참여한 과학자들만 200명이 넘는 대규모 프로젝트의 쾌거다.

출처: EHT공동연구진

 

국제단위계 7개중 4개 재정의

[세계 측정의 날]이었던 지난 520, 킬로그램()이 새로운 정의가 공식적으로 바뀌었다. 백금-이리듐 합금으로 만든 원기(原器)의 질량이 시간이 지나며 변했기 때문.이와 함께 전류(암페어), 온도(켈빈), 물질의 양()의 정의도 함께 바뀌며 많은 관심을 모았다.

 

설명: 국제킬로그램 원기

출처: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이들 단위들은 언제든지 변하는 물질이 아닌, 그 자체로 변치 않는 각종 [상수]를 바탕으로 새롭게 정의됐다. 비록 일상생활과는 큰 연관이 없지만, 초정밀 측정이 필요한 각종 연구 분야에서 많은 변화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출처: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홍역의 역습

퇴치된 줄 알았던 홍역이 세계적으로 기승을 부린 한해였다. 3월 기준, 홍역 유행국이 무려 74개국에 이를 정도. 홍역퇴치국 인증을 받았던 우리나라 역시 상반기에만 약 150건의 홍역이 발생하기도 했다.

대체 무슨 일이 생겼을까.

백신을 거부하는 풍조가 그 원인으로 꼽힌다. 백신 미접종자들이 많아지면서 집단면역(herd immunity)이 점차 무너지고 있는 것.

이러한 백신 기피 현상은 WHO가 선정한 ‘2019년 세계 건강을 위협하는 10대 위협중 하나로 꼽히기도 했다.

 

세계 뒤흔든 돼지열병

돼지 역시 한 바탕 홍역을 치루는 중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전 세계를 강타하며 많은 이들을 긴장시키고 있기 때문.

치명적인 바이러스성 전염병인 ASF는 전염성이 높고 치사율이 거의 100%에 달한다.

 

우리나라 역시 1214일 기준 전국적으로 46건의 확진이 밝혀졌다.

이에 양돈 농가를 비롯한 지자체 대부분에서 적극적으로 방역조치에 나서는 등 그 피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한창이다.

 

5G 시대 도래

작년 12월 한국에서 세계 최초로 5G 상용 전파를 발사하면서 본격적인 5 시대가 도래했다. 국내에서만 올 11월 기준 5G 무선가입자만 400만 명을 넘어가며 IT 선도 국가다운 5G 붐이 일어났다.

증강현실, 가상현실,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클라우드 등 수많은 데이터를 최대한 빠르게 전송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대.

5G 기술의 확산은 스마트 시대를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누릴 수 있는 기반이 될 전망이다.

 

기술 전쟁

기술 패권국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 간의 소리 없는 전쟁이 이어진 2019년이었다. 미국 상무부에서 화웨이 통신장비 사용금지 행정명령을 내리고 중국에서 관세보복을 천명하는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의 양국간 줄다리기가 위태롭게 이어졌다.

우리나라 역시 불화수소 등 기술적인 이슈를 바탕으로 이웃 일본과 소리 없는 전쟁을 벌이고 있다.

과학기술이 국력의 척도임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건이라고 볼 수 있겠다.

 

이밖에도 WHO의 게임중독 질병 분류,미세 플라스틱 및 미세먼지 논란, 유전자 편집 아기 등 연구윤리 논쟁,자율주행 및 우주여행 가시화 등 여러 이슈가 있었다.

 

2020년에는 또 어떤 과학기술 이슈가 나와 사람들을 놀라게 할지 기대해 보자.

Copyrights ⓒ 개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태봉기자 뉴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