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왕성의 위성 트리튼

태양계에서 7번째 큰 위성

14개의 위성중 가장큰 트리튼

해왕성 위성 질량의 대부분이 집중

입력시간 : 2019-09-07 09:58:34 , 최종수정 : 2019-09-12 08:13:51, 김태봉 기자

거대한 위성 트리튼


해왕성의 14개의 위성들은 이상한 무리다.

해왕성의 위성들은 대부분 얼음과 바위조각으로 이루어진 작은 감자모양이다. 몇몇은 해왕성으로부터 너무 멀리 떨어져있어서 해왕성을 한번 공전하는데 29년이나 걸린다!

그것들은 거의 대부분 해왕성의 중력에 의해 잡힌 소행성들이다. 해왕성 주변 위성질량의 99.5%는 트리톤에 집중되어 있다.

트리톤은 (태양계에서) 7번째로 큰 위성이며, 태양계 내에서 이것보다 작다고 알려진 모든 위성들을 합친 것 보다도 더 육중하다.

트리톤의 표면적은 러시아와 오스트레일리아의 영토를 합친것만큼이나 크다.

 

또한 트리톤은 태양계에서 지각활동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4개의 유일한 천체중 하나다. 트리톤은 해왕성의 자전과 '반대로' 공전한다.

트리톤만큼이나 큰 천체 치고는 우리 태양계에선 특이한 일이다!

우리는 이것으로부터 트리톤이 항상 해왕성의 위성이 아니었다는 것을 결론지을 수 있다.

 

아마도 트리톤은 해왕성에 의해 강제로 붙잡힌 왜소행성이었을 것이다. 태양계가 어렸을 때 말이다. 그리고 더 혼란스러울 때다.

여기, 트리톤이 이중 행성계의 일부였다는 가장 유명한 이론이 있다.

해왕성이 태양계의 바깥가장자리로 이동했을 때, 해왕성의 중력이 그 이중행성계에 간섭했으며, (트리톤을제외한) 다른 천체를 외우주로 날려버렸다.

트리톤이 해왕성의 위성궤도에 붙잡힐 동안에 말이다.

 

이것은 해왕성의 다른 위성들의 궤도를 극심하게 방해했다. 그리고 해왕성으로부터 멀리 떨어지도록 밀어내거나 해왕성에 충돌하거나 부숴지게 만들었다.

이것은 어째서 트리톤이 해왕성의 위성들에 대해서 지배적인 위치인지를 설명해준다. 그러나, 이것은 언젠가 끝날것이다.

트리톤은 해왕성에 의해서 천천히 느려지는 중이며, 결국에는, 트리톤 또한 해왕성에 충돌하거나, 해왕성의 중력에 의해 으깨져서 거대한 고리로 변할것이다. 토성과 비슷하게.

 

 

번역자: Kurzgesagt In a Nutshell

영상: Kurzgesagt In a Nutshell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cR9uphgMZ8U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s ⓒ 개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태봉기자 뉴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