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리얼리티 쇼'

DMZ 정상회담 파격제안

트럼프 사업가인가 정치가인가?

정치는 리얼리티쇼다

입력시간 : 2019-06-29 23:16:19 , 최종수정 : 2019-07-04 14:56:50, 김태봉 기자


트럼프 대통령, “DMZ 정상회담파격제안

 

트럼프, 사업가 아니면 정치가?

정치는 리얼리티쇼다?

안녕이라는 인사 한 마디

 


G20 정상회담이 끝나는 마지막 날인 29일 오전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에서 한국을 방문한다. 비무장지대(DMZ)에서 김정은을 만나 안녕이라고 인사를 하고싶다.” 고 올렸다. 이에대해 이례적으로 북한은 최선희 외무성 1부상이 중앙통신에 담화 형식으로 매우 흥미로운 제안이라는 반응을 신속하게 내놓아 시선을 끌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G20회의장에서 문 대통령을 만나 최선을 다 해보자고도 말했다. 이에 언론들은 이번 방한에서 사상 첫 남..3DMZ 회동이 성사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하고 있다.

 

불과 몇 일전 까지만 해도 한미 양측은 미북 정상의 만남에 대해서 가능성을 부인하기도 했으며 또한 남북 정상회담도 북측의 남한에 대한 비판을 쏱으면서 그 실현 가능성이 희박한 상황에서 나온 것이라 이에대한 배경을 두고 많은 해석들이 오가고 있다.

 

물론 미북간에 친서가 오갔고 또한 양쪽에서 서로를 비난하는등의 행동은 보이지않았고 서로를 자극하지않으려는 시도는 여러곳에서 그 정황이 포착되었다. 또한 비건 대북 특사가 방한 중이어서 무언가 수면아래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미북,한미간의 어떤 식으로든 모종의 조율이 이루어지고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은 해 볼 수 있다.

 

여기에 대해서 마치 답안을 내놓듯 트럼프 대통령은 트윗을 날린 것이다. 그것도 전혀 예상치않은 내용을 갖고 사실상의 혼란스러운 정황을 만들어놓은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그간의 행동이나 전략을 보면 매우 특이하고 예상밖의 행동이나 발언 그리고 즉흥적인 결정등의 경박함과 과거 리얼리티 쇼라는 TV프로그램 진행자의 경험등을 미루어 판단해 보면 이런 즉흥적인 결정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으며 또한 실현 불가능한 일도 아니라고 볼 수 있다.

 

최근 시진핑 주석의 북한 방문과 지난 번 방한 시 DMZ 방문이 기상으로 이루어지지 못한 점을 볼 때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일이다. 거기에 이날 민주당 후보 TV 연설이 진행되는 시점에 맞추어 파격 트윗을 한 것등이 매우 계산된 행동으로 비칠 수 있다.

 

대통령으로 서의 예측 가능하고 신중한 행보를 보이지않는 면에서 매우 부적절한 행동으로 보일 수 있으며 이러한 행동 후의 결과물로 볼 때 아무런 결과를 도출해 내지 못하는 경우에 많은 비용 지출 대비 국가적 낭비라는 비난에 직면할 수 도있다.

 

실제 트럼프 대통령은 가장 최근에 대이란 공격을 개시 10여분전에 취소하는 등의 행동을 보임으로써 세계를 긴장속에 몰아넣고 유가 급등 등 국제적인 우려까지도 낳게하는 사태를 만들기도 했다.

거대한 힘을 배경으로 세계 각국을 들었다 놓았다하며 마치 고양이가 쥐몰 듯 갖고 노는듯한 인상을 주면서 많은 전문가나 각국 언론으로부터도 비판을 받곤 하고 있다.

 

그의 대언론관이 매우 부정적이라는 것은 거의 다 알고 있다. 실제로도 미언론에서 트럼프는 지지를 못받고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언론의 평가를 놓고 이야기하고 싶지는 않다.

 

자신이 옳다고 판단된 정책에 대해서 소신껏 진행해 나가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으나 주변의 합리적인 추궁이나 정책의 건전한 비판은 수용할 수 있는 포용력이 지도자에게 요구되는 것은 이러한 정적이나 반대파에대한 무조건적인 저항과 적으로 규정하여 비타협적인 자세로 일관한다면 정치라는 국민 대중을 위한 어떤 일도 정의를 포함하여- 그들 집단이나 개인의 이익이라는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다면 환영받지 못할 수도 나아가 저항의 세력화를 만들어 그들로부터 거센 반대에 직면할 수 가있다.

 

이번 방한에서 어떤 결과물이 나올지 그로인한 한반도 정세가 어떻게 변할지 섣불러 예단하는 것은 곤란하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지금 한반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열거하여 이에대한 해결책들이 나올 것이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다.

 

그것은 북한의 FFVD 수용,미중간의 무역분쟁으로 인한 국제 경제의 영향과 이에대한 한국의 경제적 영향 과 한미,한중 간의 관계 문제다.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이 어떠하건 우리는 냉정하게 바라보면 된다. 다시말해 쇼는 쇼로 즐기고 우리에게 연관된 이러한 한반도 정세와 관련한 문제들의 미래 예상 전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것이다. 또한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 준비를 해야한다.

Copyrights ⓒ 개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태봉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